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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맘의 특수교육

자폐성장애의 분류와 자폐성 장애 원인

by 꿈찾는 언니 2023.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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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범주성 장애의 분류

자폐성장애는 아직 별도의 하위 유형이 분류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폐성 장애는 정신장애 진단통계편람에 따른 자폐성주범 장애의 한 유형으로 자폐범주성장애의 5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폐성 장애

생애 초기 발생, 빈약한 사회적 발달, 언어발달의 결함, 융통성 없는 행동으로 특징지어지는 심각한 발달장애

아스퍼거증후군

사회적 사회작용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양상의 행동, 관심, 활동에서 나타나는 지속적이고 때로는 일생동안 보이는 결합

레트장애

생후 1년 정도의 전형적인 발달을 보인 후 지적장애 및 경련 장애와 함께 행동, 언어, 의도적인 손 움직임으로 특정지어지는 거의 여아에게서만 나타나는 유전적 결함

소아기붕괴성장애

3세부터 15세까지의 아동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며, 언어, 사회성, 운동기술, 용변기술 등에서 급격한 퇴보를 보이는 희귀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

자페성 장애나 아스퍼커 장애를 지닌 아동과 유사하지만 장애 진단상 유의한 측면에서 서로 다른 아동을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호한 용어

비교적 최근까지는 자폐범주성 장애 학생 중 지적장애나 행동문제를 보이는 학생에 대한 교육에 많은 관심이 기울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부터 특히 지적 능력에 있어 평균 이상의 능력을 보이는 고기능 자폐로 분류되는 학생과 아스퍼거 증후군 학생의 교육에 많은 관심이 기울어지고 있다.

아스퍼거 장애
아스퍼거 장애는 정상적인 기능, 사회적 직관 결여, 우직하고 서투른 행동,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협응능력이나 시공간 지각의 부족, 강박적인 몰입이나 제한된 관심 패턴 등의 증상 및 특성을 보입니다. 자폐와는 달리 아스퍼거 장애는 언어 자체가 없거나 약간 있으며 지능이 평균에서 약간 지체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자폐와 관련 기타 장애

지적장애

지적장애 학생의 경우 여러 가지 자폐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폐 장애 학생의 약 75%는 지적 장애를 동반합니다. 따라서 지적장애로 진단할 것인지 아니면 자폐장애 진단을 추가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적장애와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 장애를 구분하면 아래와 같은 차이점을 보입니다.

지적장애
지능검사결과 모든 영역에서 고르게 기능이 저하
적응행동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 기술이 그들의 지적능력과 같은 수준을 보임
신체발달 지연된 발달을 보이는 경향
발작 중도 지적장애의 경우 발작이 영아기에 시작
지적장애를 동반한 자폐장애
지능검사결과 일반적을 언어성검사 점수보다 동작성 검사의 점수가 더 높은 경향
적응행동 지적능력에 견주어 의사소통기술은 더 떨어지며 사회적 기술은 예상할 수 있는 수준에 훨씬 못 미친 다.
신체발달 정상적인 발달을 하여 소근육 운동능력에서 다소 결함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나 신체적 결함을 거의 보이지 않는다.
발작 5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나 주로 청소년기에 나타난다.

정신분열증

정신불연증은 그동안 자폐장애와 혼란이 있어 왔지만 이 두 장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정신분열증
출현시기 아동기에 출현하는 경우도 가끔 있으나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나초기성인기에 출현합니다.
출현율성인의 경우약 1%로 보고되고 있으며 아동기 정신분열증은 확실하지는 않으나 성인기 출현율보다는 훨씬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현율의 성비는 아동기 정신분열증으로 보고 되지만 청소년기에는 비슷 해지 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 망상과 환각이주요 증상
가족력 자폐 장애보다 가계 내 정신병력이 더 많습니다.
인지적 손상 아동기 정신분열증에서는 아동의 상당수가 경계선에서 평균 수준에 이르는 지능검사 점수를 보이며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드물다.
발작 흔하지 않습니다.
경과 회복과 재발이 반복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자폐장애
출현시기 3세 이전에 출현
출현율 0.1%가 합리적인 추정치로 제안됩니다. 출현율의 성비는 남아의 출현율이 더 높다.
증상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적 행동이나 관심이 주요 증상
가족력 자폐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또 다른 자폐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연구가 있다.
인지적 손상 자폐장애 아동의 약 75%가 지적장애를 동반하며 그 정도는 경도에서 최종도로 걸쳐 있다.
발작 사례의 20~33% 정도로 비교적 흔하다.
경과 지속적이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

정신역동적 원인

1940년대와 1950년데에 Kanner(1943)와 Bettleiheim (1959)은 자폐증의 원인을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태도로 보고 부모의 정신병적인 성격에 아동이 출생 후 후천적으로 자폐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대다수의 자폐 학생이 아주 초기부터 이러한 증상을 보이고, 같은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은 다른 형제들은 정상이며 자폐학생의 부모에게 양육을 잘못했다는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등의 이유로 현재 이 요인은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자폐아동을 둔 가족을 중심으로 가족력을 조사연구를 실시한 결과, 자폐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또 다른 자폐 자녀를 위험 확률이 증가하였고 자폐 쌍둥이 형제 연구에서 일란성쌍생아가 이란성쌍생아에 비해 쌍둥이 모두 자폐가 딜 확률이 높았습니다. 그 밖에 약체증후군이나 다운증후군 등의 염색체 이상에 의한 유전성 질환에서도 자폐가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신경학적인 화학 불균형

대뇌손상, 유전적 이상 또는 출생 중 외상등의 결과로 신경학적인 화학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학적인 화학 불균형은 자폐성 장애 학생과 비장애학생 간의 뇌기능을 비교해 볼 때도 자폐성 장애 학생에게 평균보다 높은 혈중 세로토닌 함량, 비정상적인 뇌간과 소뇌 기능, 생체 자연 아편물질이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런 요인들이 자폐를 유발하는 원인이라고 정확하게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자폐성 장애 발생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성과 취약성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뇌 구조 이상과 신경병리학적 이상

대부분의 연구가 신경 구조와 대뇌 영역의 기능 이상과 관련된 것입니다. 대뇌피질의 이상형 및 대두증, 뇌간이상, 좌측 뇌 발달의 저하, 소뇌, 기적핵의 발달장애와 같은 대뇌 영역의 이상은 자폐의 특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다음에는 자폐성 장애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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