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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맘의 특수교육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진단기준

by 꿈찾는 언니 2023.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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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의 이해


자폐의 개념

자폐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제한되고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양상으로 특징지어지는 신경행동 증후군이다. 1943년에 Leo Kanner 박사에 의해 자폐라는 장애가 처음 소개된 이래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자폐는 정확하게 분류되는 장애(categorical disorder) 다시 말해서 장애가 있다/ 없다로 양분되는 것을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면서 자폐는 명확하게 구분되는 장애이기보다는 자폐적 성향(autistic propensity)의 연속선으로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자폐와 함께 나타나는 다양하고 폭넓은 증상들로 인하여 일반적인 결함과 자폐만의 독특한 결함을 구분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하였다. 이에 자폐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는 자폐의 범주에 해당되는 폭넓은 범위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까지 유사한 의미로 전반적인 발달장애라고 불리기도 했다. 여기에서는 이하 문맥에 따라 자폐, 자폐증, 자폐성 장애, 자폐범주성 장애의 용어를 사용할 것이며, DSM -IV의 자폐범주성 장애의 한 유형인 자폐성 장애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자폐성 장애의 정의

우리나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이전의 특수교육진흥법과 달리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자폐성 장애(이와 관련된 장애를 포함한다) 가 정서 행동장애에서 분리되어 하나의 특수교육대상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기준에서는 자폐성 장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ㅇ르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자폐성 장애의 진단 기준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DSM -IV - TR, 2000)의 진단기준으로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자폐성 장애의 진단 기준
1. 최소한(1)에서 두 개, (2)와 (3)에서 각각 한 개씩을 포함한 여섯 개(또는 그 이상)의 행동 특성을 보임
(1) 다음 중 회소한 두개 이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
(a)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눈 맞춤, 얼굴 표정, 자세, 몸짓 등과 같은 다양한 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 명백한 손상을 보임
(b) 발달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함
(c)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를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나누려고 하지 않음(관심 있는 물건 보여주기, 가져오기, 가리키기 행동이 부족함)
(d)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이 결여됨

(2) 다음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a) 말의 발달이 지체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음 (몸짓과 같은 대체적인 수단의 의사소통 기술을 통해서 보상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나지 않음)
(b) 적절한 말을 할 수 있는 경우에도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능력에 있어서 명백한 결함을 보임
(c) 언어나 특이한 언어를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형태로 사용함
(d) 발달 수준에 적절한 다양하고 자발적인 가상놀이나 사회적 모방놀이의 결여됨

(3) 다음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제한된 행동
(a) 강도나 내용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된 형태의 제한된 행동
(b)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이 없어 집착함
(c)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습관을 보임 (손이나 손가락 흔들기나 비틀기 또는 몸 전체를 이용한 복잡한 움직임)
(d)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을 보임

2. 다음 영역 중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발달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나타남
(1) 사회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의사소통 맥락에서 사용되는 언어 (3) 상징놀이나 상상놀이
3. 레트장애나 소아분열장애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되지 않는 장애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DSM- V 진단기준

다음 3개 모두를 보이는 사회적 대화,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
  1.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의 결핍: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시도, 정상적인 오고 가는 대화 실패, 흥미/ 정서/감정의 공유가 적음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의 총체적 부족
  2. 비언어적 대화 기술의 결핍: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기술의 통합이 잘 안 됨. 눈 맞춤, 비언어적 의사소통 결핍, 얼굴표정과 제스처가 없어
  3. 관계를 맺고 유지함에 결핍: 서로 다른 사회적 맥락에 어울리는 행동을 못함. 상상놀이 공유가 어려움, 친구 맺기 어려움, 사람에 대한 흥미가 전혀 없음

다음 4개 중 2개 이상 만족하는 행동 관심 활동의 제한된 반복되는 패턴

  1. 상동적인 또는 반복되는 말, 움직임, 물체 사용
  2. 틀에 박힌 일, 의식에 집착하고 변화를 극도로 거부함(같은 길, 같은 음식을 고집, 반복적으로 질문, 작은 변화에도 극도로 스트레스)
  3. 비정상적인 흥미(비일상적인 물체에 강하게 집착, 흥미가 매우 국한되어 있음)
  4.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이 과하거나 적음. 또는 일반적이지 않은 감각자극에 흥미(통증/열 차가운 것에 대한 무관심., 특정 소리나 촉감에 대해 비정상적인 반응, 물체의 냄새 맡는 거나 만지는 거를 지나치게 함, 물체를 뱅뱅 돌림)

어릴 때 상기 증상들이 있어야 함

일상 기능에 제한을 주어야 함


다음엔 자폐성 장애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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