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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맘의 특수교육

지적장애학생의 교육방법

by 꿈찾는 언니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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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학생의 교수 학습 지도원리

1. 개별화의 원리

특수교육의 기본 방향은 표준화보다는 다양화, 개별화를 지향하고 있다. 지적장애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내용을 계열화하고,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구성해야 한다. 개별화의 원리는 교육프로그램의 구성과 실천뿐만 아니라 교수 학습방법의 개별화, 자료의 개별화, 평가의 개별화가 함께 실행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의 개별화를 양적 수직적인 차이에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적성, 흥미, 학습방법 등의 질적 개인차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2. 다양화의 원리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매체와 교육방법을 투입하여 여러가지 방법과 상황으로 지도활동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3. 변화의 원리

변화는 학습내용의 제시를 다양하고 변화있게 하는 방법이다. 즉,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학습과제에 흥미를 갖게 하려면 학습 내용을 변화 있게 제시해야 한다.

4. 반복학습의 원리

개개인의 학습 진도율에 적절한 개별지도와 아울러 연습이 있어야 한다. 반복학습은 기억을 용이하게 하며, 자원할당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만든다.

5. 자발성의 원리

학습자가 교수,학습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때 학습의 효과는 증대된다. 지적장애학생은 학습동기의 유발이 매우 힘들고 소극적이며 무관심한 태도로 학습에 임하기 쉬우므로 자발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 부여등으로 자기 활동에 입각한 학습지도의 전개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자신감과 성공기대를 위한 효과적이 강화를 통하여 이들의 자발성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6. 생활화의 원리

학교와 사회, 가정을 결합시켜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기능, 사회적 직업적 태도와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일상생활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과 일상성을 높여야 한다.

7. 자립의 원리

지적장애학생이 신변의 자립과 함께 장래에 개인적 적응, 사회적 적응, 경제적, 직업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활동과 교육적 조치가 취해지고 계획. 실천되어야 한다.

지적장애학생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
인지 학습특성에 따른 교수방법

(1) 주의집중

1)선택적 주의집중: 선택적 주의집중을 위해서는 주변의 산만한 자극을 제거하고 특정자극을 제시해야 한다. 지적장애학생의 경우 두 가지 활동을 함께 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변의 산만한 자극을 제 거한 상태에서 특정 자극을 제시하여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강화제를 통한 보상을 사용하여 두 가지 물체 중 보상과 짝 지워진 사물을 선택하는 변별학습을 시킨다. 그리고, 자극단서의 수나 복잡성을 줄이며, 줄을 친다거나, 하이라이트를 사용하여 특정자극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그러나 운전 구구단 등의 자동성은 많은 연습을 통하여 주의집중이 그다지 요구되지 않고 정보처리 과정이 거의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의식적인 통제가 없어도 수행된다.


2) 주의집중 지속시간의 증대: 주의 집중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학생이 성취해야 할 행동목표를 설명해 주고, 과제를 짧게 나누어 제시하거나 과목을 번갈아 제시해야 한다. 수업시간표를 국어, 체육과 같이 인지 학업 과제와 신체 활동과제를 번갈아가며 하게 한다. 그리고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주의집중 이동의 가변성 증대: 주의 집중은 한 번에 한 가지 채널만 요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주의 집중 이동을 위한 시간을 허용해야 한다.
4) 연속적 주의집중 행동의 개선: 연속적 주의 집중을 위해서는 항목수의 증가, 군단위화, 시연이 효과적일 수 있다.

(2) 기억

단기 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마음속으로 정보를 여러 번 반복항 암기하는 과정인 시연이 필수적인데 지적장애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시연전략을 사용하지 못한다.
기억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수방법으로는 정보량을 줄이고 덩어리로 기억할 수 있게 학습 자료를 구성하며 시연 조직화, 약호화, 정교화 등의 시연전략을 사용하고 반복학습, 시각 지원 자료 등을 사용하여 기억능력을 향상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1) 시연: 나중에 회상해 낼 것을 생각하고 미리 기억해야 할 대상이나 정보를 눈으로 여러 번 보아 두거나 말로 되풀이 해 보는 것
2) 조직화: 제시된 기억자료를 그것이 가지고 있는 속성에 따라 의미 있는 단위로 묶어서 기억하는 방법(군화/군집화)
3) 약호화: 정보처리 체제 내에서 표상하는 과정(앞 자만 따서 외우는 것)
4) 정교화: 기억해야 할 정보에 무엇인가를 덧붙이거나 다른 정보와 서로 관련시킴으로써 기억하는 것

(3) 초인지

초인지는 특정과제를 하기 위해 어떤 전력이 필요한지를 알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검토하며 결과와 효과성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인데 지적장애학생들은 초인지 전략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자기 조절 능력에 있어서도 결함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초인지 전략은 첫째, 스스로의 과제지향적인 행동을 계속적으로 하거나 로 감독하는 자기 점검법이 있다. (책상에 부착된 작은 카드에 국어시간 동아에 불필요한 말을 한 횟수를 적도록 하기) 둘째, 어떤 과제의 수행순서를 스스로 말해가면서 실행하도록 하는 자기 교수법이다. 셋째는 자기 강화법으로 학생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에 스스로 정해진 강화를 부여하는 것이다.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이룬 것을 스티커나 점수 등으로 스스로 강화하기) 넷째는 선행조직자로 새로운 학습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학생에게 제시하는 관련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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