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맘의 특수교육

지적장애학습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

by 꿈찾는 언니 2023. 1. 28.
728x90
반응형



지적장애학습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

(4) 일반화와 유지

일반화는 새로 습득한 기술을 다른 장소, 다른 조건, 다른사람에게 전이시키는 기술인데, 지적 장애학생들은 한 가지를 배우면 지나치게 여러 가지에 그것을 적용시키는 과도한 일반화 문제를 보이기도 하고 반대로 일반화의 부족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새로 습득한 기술을 유지시키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일반화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중심교수를 통해 학생이 기술을 사용할 실제 환경에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생활에서 필요하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기능적 기술을 지도해야 한다. 다양한 사람 및 장소에서 동일한 기술을 지도하며, 자연적인 강화제를 사용하고 역할극을 통한 지도가 효과적이다.
새로 습득한 기술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습득한 기술을 충분히 연습시켜야 한다. 초기에 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제공된 기회의 50% 정도는 계속 제공되는 것이 기술의 유지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한 번의 기회를 제공한 후 집중적으로 많이 연습하는 것보다 여러 번의 다르 시간대에 걸쳐서 연습하는 것이 그 기술을 유지하는데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분산된 시도를 통한 학습을 시켜야 한다. 셋째, 간헐적인 강화를 제공해야 한다. 고정비율강화, 변동비율강화, 고정간격강화, 변동간격강화 등으로 목표행동에 대한 간헐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습득한 기술을 유지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는 새롭게 습득한 기술을 다른 기술고 결합시키는 것으로, 학생이 기존에 할 수 있는 과제나 일상에 삽입함으로써 학습한 기술과 다른 기술 또는 활동과 연계하는 것도 유지의 한 방법이다. 다섯째, 유지 스케줄을 작성하여 정규적으로 습득한 기술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다양한 장소와 조건에서 기술을 연습함으로써 그 기술의 일반화된 사용을 유지시킨다.

(5) 관찰학습

지적장애학생들은 주위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관찰하지 못하며, 관찰을 한다 해도 모방에 실패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듯 지적장애학생들은 관찰이나 모방을 통해서 배우는 모방학습이나 우발학습의 능력이 부족하므로 교사의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교수를 필요로 한다 관찰학습을 위한 교수방법으로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학습자에게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하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는 무관심해야 한다. 다양하고 생생한 시청각 모델을 사용하며 어떠한 행동이 모델이 될 수 있는 가를 인식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모방은 적절한 행동을 모델링할 때 강화하도록 한다.

(6) 중재전략

1) 문제해결학습: 문제해결학습은 문제를 바르게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 해결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문제해결 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지적장애학생들은 충동적인 경향으로 인해 정확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반응하기 전에 어떤 전략이나 행동수행 과정을 계획하지 못한다.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지도는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 수행하기 전에 계획하기 -> 수행하기 전에 결과를 예상하기의 전략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2) 언어매개학습: 지적자애학생들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내적언어이 사용이 어려우므로 과제와 관련된 정보를 큰 소리로 말하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3) 쌍연합학습: 지적장애학생들은 자극들 간의 관계를 빨리 파악하지 못하므로 사람과 장소, 그림과 사물, 혹은 그림과 단어등과 같이 자극과 반응의 짝을 연관시키는 연습이 필요하다.
4) 개념학습: 지적장애학생들은 사회적 관계에 관한 개념이나 추상적 개념 습득의 어려움을 갖는데, 구체적인 경험과 활동을 제공하여 학습이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5) 학습전럅학습: 지적장애학생들은 학습전략을 습득하지 못하거나 그 전략을 언제 어떻게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전략 자체를 가르치고 다양한 학습전략훈련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6) 우연학습: 주의집중의 결함 등으로 우연학습의 기능이 부족한 지적장애학생들에게는 우연학습에 필요한 자극이나 동기를 제공하고, 우발적 반응과 의도적 정반응을 계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나타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7) 투입정보의 조직: 정보를 의미 있는 부분들로 분류되거나 조직하고 군화 군집화 같은 중재 전략들을 이용하여 교수한다.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

(1) 외적통제소

자신의 행동 원인을 외부 환경에 돌리는 경향이 있는 지적장애학생들은 행동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음으로써 상대적으로 노력을 덜 기울이게 되므로, 현실적 목표 설정과 보상을 통하여 성공감을 길러주고 해야 할 일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책임감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2) 실패에 대한 예상

계속되는 실패는 실패를 예상하게 된다. 또한 목표를 낮게 설정하고 동기 수준이 낮으며 노력의 양이 적고 낮은 수행을 하게 되어 실패가 거듭되는 악순환이 지속된다. 성공을 경험할 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기능 수준에 적합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세분하화며 성공 가능한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과정 가운데 보여준 노력에 보상해 주도록 해야 한다

(3) 외부지향성

지적장애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에서 자신을 믿지 못하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타인의 지도를 바라며 외적인 단서에 의존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성공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의 부정적인 기대를 무심코 강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외부지향성을 역으로 활용하여 적절한 행동모델을 제공하고 학생이 이를 모방하도록 하며, 학생의 적극성, 능동성에 대해서는 보상해주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