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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맘의 특수교육

시각장애의 특성과 시각장애학생 교수방법

by 꿈찾는 언니 2023.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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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법적 정의로서의 맹은 두 눈의 교정시력이 0.04 미만인자를 말하고 저시력은 0.04 이상 0.3 미만의 교정시력을 가진 자를 말한다. 저시력이란 확대문자나 보조공학기구를 주요 학습 매체로 하여 시력을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하며 점자를 주요 학습 매체로 활용하는 사람을 맹이라고 한다.


시각장애는 각막, 수정체, 망막, 안근,시신경 등 눈의 각 부위에 나타나는 구조 및 기능상의 장애를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말로써, 교정 가능한 것은 여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시각불능인이 시각손상인 일수는 있어도 시각손상인이 반드시 시각불능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시각손상인이나 시각불능인이 반드시 시각장애인이 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시각손상이나 시각불능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개인에게 존재하지만 장애는 시대와 사회, 문화의 발전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시각장애학생 및 교수방법 및 특성

(1)인쇄자료를 시각장애학생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자료로 제공한다.

  • 특수교육교사와 협의하여 확대복사물, 점자 또는 녹음된 교재를 준비한다.
  • 필요한 때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 수업내용뿐 아니라 시험, 과제물 등에도 이러한 대안적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2) 책을 읽을 때 충분한 시간을 준다. 시각장애학생은 책을 갖고, 읽기 시작한 곳을 찾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3) 워드프로세서의 사용을 장려한다.

  • 묵자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자신이 쓴 묵자를 컴퓨터가 읽어서 확인해 주는 프로그램 이용해 스스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칠판이나 OHP를 사용할 때 내용을 크게 말하면서 적는다.

(5) 시각학생에게도 강도 높은 운동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일반 또래들과 경쟁하도록 한다.

(6) 시각장애학생이 사용하는 다양한 특수기기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7) 저시력 학생을 위하여 가능한 한 대비효과가 큰 자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 배경 그림 위에 글씨가 있는 자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 흐린 부분은 사인펜으로 진하게 한다.
  • 칠판은 항상 깨끗이 지운 후 사용한다.
  • 종이의 한쪽 면만 사용한다.
  • 한 페이지에 글씨가 너무 많이 몰려있어 혼동스럽지 않도록 한다.

교수보조도구의 선택

1. 시각적 보조도구

1) 큰 활자를 이용한 교재

  • 대개 활자크기가 14에서 30 사이인 경우
  • 큰 활자를 사용하는 것은 광학적 보조도구를 사용해서도 가까운 거리에서 일반 활자를 읽을 수 없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

2. 촉각적 보조도구

1) 점자도서

  • 맹학생이 일반학생들과 함께 읽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점자를 배우고 전자도서를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함

3. 청각적 보조자료

  • 카세트를 활용하여 교육적 지원을 받는다.

4. 보조공학적 접근(기자재 유형)

1) 음성지원프로그램

  • 컴퓨터프로그램 통해 단어들의 소리를 합성해 내는 것, 소리를 통해 직접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해 줌
  • 컴퓨터에 입력된 정보를 음성으로 출력하는 것에 가장 많이 쓰이며 컴퓨터에 자료 입력 시 직접 피드백을 받게 되어 스스로 워드프로세싱이 가능

2) 화면판독기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아이콘이나 사용 중인 창 등을 말해주며 화면검색모드를 제공한다.
  • 검색모드는 사용자가 현재 화면에 나타 있는 정보를 다시 볼 수 없거나 화살표를 통해 옮겨 다닐 수 없는 프로그램의 경우 편리하다.

3) 독서기

  • 컴퓨터 성능을 이용해 인쇄된 활자를 직접 음성합성으로 바꾸는 기구
  • 책이나 기사, 편지 등을 기계 위에 엎어놓고 작동시키면 스캐너가 움직이면서 글을 음성으로 읽어줌

4) 점자프린터

5) 폐쇄회로 텔레비전

  • 저시력 학생들이 일반활자 크기의 인쇄물 읽기가 가능
  • 읽기 페이지를 작은 망원렌즈가 있는 카메라 밑에 놓으면 모니터에 확대된 활자가 나온다.

6) 화면확대 프로그램

  • 모니터의 글자와 그래픽을 확대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

사회성

  • 일반학생들이 시각적 관찰을 통해 배우는 사회성 기술들을 구체적으로 개발시킨다.
  •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가르치기 위해 구조화된 연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녹음된 역할놀이 상황을 사용 또는 또래교사나 짝꿍 체계를 이용해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증진시킨다.

시각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조언

  1. 시각장애학생과 이야기할 때에 보는 것과 관련된 단어를 사용해도 된다
  2. 말할 때 누구에게 말하는 것인지를 모두 알 수 있도록 학생의 이름을 부르고 말한다.
  3. 학생의 얼굴을 쳐다보며 직접 학생에게 말한다.
  4. 시각장애학생에게 다가갈 때와 떠날 때 이를 말해준다.
  5. 필요한 어떤 보조기라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이에 대해 다른 학생들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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