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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학생의 교육적 지원
시각장애인의 교육 목적은 비시각장애인들의 교육 목적과 같으며, 다만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이 다를 뿐이다. 우리나라에서 시각장애인을 교육하고 있는 기관으로는, 시각장애학교가 있는데 대부분의 시. 도에 1교가 설치되어 있으며, 총 13개교에서 시각장애로 인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 교육, 치료지원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시각장애학교에는 모두 기숙사가 설치되어 있고, 교육과정은 고등부 1학년까지는 일반 학교와 거의 유사하나, 그 이상부터는 실업계 학교에 준한 침, 안마, 맛사지, 전기치료 등 전문 직업교과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의 재활을 돕기 위하여 치료지원(보행, 생활적응)과 컴퓨터 등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학비와 기숙사비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전액 무료이다. 교육 교재는 점자와 확대문자로 된 서적을 제공해 주고 있다.
백내장
- 직사광선이나 광택이 있는 표면으로부터 눈부심을 피하게 한다.
- 글자와 종이의 색깔이 적절한 대비를 이룬 학습자료를 사용한다.
- 각 학생에게 알맞은 글자의 크기나 대비를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매체 평가를 실시한다.
- 근거리.원거리 활동에 저시력 기구를 제공하고 적절한 훈련을 실시한다.
- 책을 읽을 때 독서대를 사용하도록 한다
- 시력은 백내장의 위치, 크기, 정도에 따라 다르므로 백내장이 수정체 가장자리에 있는 학생에게는 고도 조명을, 중심부에 혼탁이 있는 학생에게는 낮은 조명을 하도록 한다.
- 안경을 착용하면 일반적으로 중심시력이 향상되지만 주변시력은 감소되어 보행에 영향을 주므로 보행교육을 실시한다.
- 선천성 백내장의 약 1/3은 유전성이므로 유전 상담이 필요하다.
녹내장
- 정상 안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안약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동공이 팽창되어 심한 수명을 느낄 수도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 정확한 시간에 안약을 넣어야 하므로 수업 중에도 약을 넣도록 지도한다.
- 약물을 복용하는 학생은 감각이 둔해질 수 있으므로 감각 훈련을 실시한다.
- 녹내장이 진행되어 시야가 좁아진 학생은 독서할 때, 읽는 줄을 자주 잃으므로 타이포스코프를 사용하도록 한다.
- 시야가 좁은 경우, 보행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보행지도를 실시한다.
- 특히 밝은 빛에는 눈부심을 호소하므로 책을 읽을 때 학생에게 맞게 빛을 조절한다.
- 피로와 스트레스로 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망막색소변성
- 학생의 시력을 검사하여 시력의 변화를 기록하고, 책을 읽을 때 주사와 추시 기술을 가르친다.
- 필기를 할 때에는 굴고 진한 선이 그려진 종이와 검정색 사인펜을 사용하도록 한다.
- 볼 수 있는 글자 중 가장 작은 글자보다 한 단계 큰 글자를 사용하여 독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책을 잘 읽을 수 있도록 글자 위에 노란색 아세테이트지를 덮어 대비가 잘 되도록 한다.
- 시야를 확장시키기 위하여 CCTV와 저시력 기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면 암순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학생이 어두운 곳에 가거나 밤에는 야맹증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지도한다.
- 밝은 곳에서는 눈이 부시므로 색안경이나 차양이 달린 모자를 착용하여 눈부심을 피하도록 한다,
- 보행에 어려움을 느끼므로 지팡이를 사용하도록 한다.
- 망막색소변성은 진행성이므로 점자를 배우도록 한다.
- 학생과 가족에게 유전 상담을 한다.
백색증
- 백색증 학생은 원거리 활동을 가까운 거리에서 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독서대 또는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책상을 제공하고, 저시력 기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 백색증 학생은 햇빛이 비치는 실외로 나갈 때, 빛을 흡수하여 여과시키는 안경을 착용하고 차양이 있는 모자를 쓰는 것이 좋다.
- 교실의 자연 조명도 조절해야 한다. 예를 들면 , 직사광선을 차단하기 위하여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한다.
- 광택이 있는 표면은 반사되어 눈이 부시므로 교실의 전체 조명보다 낮은 조명을 해야 한다.
안구진탕
- 책을 읽을 때 읽는 줄을 표시하면서 읽도록 한다.
- 글씨가 깨끗하고 대비가 선명한 자료를 사용하다록 한다.
- 근거리 과제는 눈을 피로하게 하므로 오랜 시각 계속하지 않도록 한다
- 한 지점을 주시하는 훈련을 실시한다,
- 머리를 돌리거나 몸을 기울여 초점을 잘 맞출 수 있으므로 그러한 행동에 대하여 꾸중을 하거나 자세를 교정시켜서는 안 된다.
황반변성
- 손잡이형 확대경 또는 CCTV를 사용하느 것이 좋다.
- 모든 과제에 적절한 조명이 필요하다.
- 독서할 때, 줄을 잃지 않도록 타이포스코프를 사용하도록 한다.
- 글자와 종이의 대비가 선명한 자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 필기할 때, 굵고 진한 선이 있는 종이와 검은색 사인펜을 사용하도록 한다.
- 암점이 발달하고 확대되므로 중심의 보기 방법을 지도한다.
- 삽화 위에 글씨가 쓰인 교과서나 책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교실 환경을 눈부시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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