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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맘의 특수교육

시각장애학생의 교육적 지원

by 꿈찾는 언니 2023.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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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학생의 교육적 지원

시각장애인의 교육 목적은 비시각장애인들의 교육 목적과 같으며, 다만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이 다를 뿐이다. 우리나라에서 시각장애인을 교육하고 있는 기관으로는, 시각장애학교가 있는데 대부분의 시. 도에 1교가 설치되어 있으며, 총 13개교에서 시각장애로 인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 교육, 치료지원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시각장애학교에는 모두 기숙사가 설치되어 있고, 교육과정은 고등부 1학년까지는 일반 학교와 거의 유사하나, 그 이상부터는 실업계 학교에 준한 침, 안마, 맛사지, 전기치료 등 전문 직업교과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의 재활을 돕기 위하여 치료지원(보행, 생활적응)과 컴퓨터 등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학비와 기숙사비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전액 무료이다. 교육 교재는 점자와 확대문자로 된 서적을 제공해 주고 있다.

백내장

  1. 직사광선이나 광택이 있는 표면으로부터 눈부심을 피하게 한다.
  2. 글자와 종이의 색깔이 적절한 대비를 이룬 학습자료를 사용한다.
  3. 각 학생에게 알맞은 글자의 크기나 대비를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매체 평가를 실시한다.
  4. 근거리.원거리 활동에 저시력 기구를 제공하고 적절한 훈련을 실시한다.
  5. 책을 읽을 때 독서대를 사용하도록 한다
  6. 시력은 백내장의 위치, 크기, 정도에 따라 다르므로 백내장이 수정체 가장자리에 있는 학생에게는 고도 조명을, 중심부에 혼탁이 있는 학생에게는 낮은 조명을 하도록 한다.
  7. 안경을 착용하면 일반적으로 중심시력이 향상되지만 주변시력은 감소되어 보행에 영향을 주므로 보행교육을 실시한다.
  8. 선천성 백내장의 약 1/3은 유전성이므로 유전 상담이 필요하다.

녹내장

  1. 정상 안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안약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동공이 팽창되어 심한 수명을 느낄 수도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2. 정확한 시간에 안약을 넣어야 하므로 수업 중에도 약을 넣도록 지도한다.
  3. 약물을 복용하는 학생은 감각이 둔해질 수 있으므로 감각 훈련을 실시한다.
  4. 녹내장이 진행되어 시야가 좁아진 학생은 독서할 때, 읽는 줄을 자주 잃으므로 타이포스코프를 사용하도록 한다.
  5. 시야가 좁은 경우, 보행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보행지도를 실시한다.
  6. 특히 밝은 빛에는 눈부심을 호소하므로 책을 읽을 때 학생에게 맞게 빛을 조절한다.
  7. 피로와 스트레스로 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망막색소변성

  1. 학생의 시력을 검사하여 시력의 변화를 기록하고, 책을 읽을 때 주사와 추시 기술을 가르친다.
  2. 필기를 할 때에는 굴고 진한 선이 그려진 종이와 검정색 사인펜을 사용하도록 한다.
  3. 볼 수 있는 글자 중 가장 작은 글자보다 한 단계 큰 글자를 사용하여 독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4. 책을 잘 읽을 수 있도록 글자 위에 노란색 아세테이트지를 덮어 대비가 잘 되도록 한다.
  5. 시야를 확장시키기 위하여 CCTV와 저시력 기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6.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면 암순응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학생이 어두운 곳에 가거나 밤에는 야맹증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지도한다.
  7. 밝은 곳에서는 눈이 부시므로 색안경이나 차양이 달린 모자를 착용하여 눈부심을 피하도록 한다,
  8. 보행에 어려움을 느끼므로 지팡이를 사용하도록 한다.
  9. 망막색소변성은 진행성이므로 점자를 배우도록 한다.
  10. 학생과 가족에게 유전 상담을 한다.

백색증

  1. 백색증 학생은 원거리 활동을 가까운 거리에서 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독서대 또는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책상을 제공하고, 저시력 기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2. 백색증 학생은 햇빛이 비치는 실외로 나갈 때, 빛을 흡수하여 여과시키는 안경을 착용하고 차양이 있는 모자를 쓰는 것이 좋다.
  3. 교실의 자연 조명도 조절해야 한다. 예를 들면 , 직사광선을 차단하기 위하여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설치한다.
  4. 광택이 있는 표면은 반사되어 눈이 부시므로 교실의 전체 조명보다 낮은 조명을 해야 한다.

안구진탕

  1. 책을 읽을 때 읽는 줄을 표시하면서 읽도록 한다.
  2. 글씨가 깨끗하고 대비가 선명한 자료를 사용하다록 한다.
  3. 근거리 과제는 눈을 피로하게 하므로 오랜 시각 계속하지 않도록 한다
  4. 한 지점을 주시하는 훈련을 실시한다,
  5. 머리를 돌리거나 몸을 기울여 초점을 잘 맞출 수 있으므로 그러한 행동에 대하여 꾸중을 하거나 자세를 교정시켜서는 안 된다.

황반변성

  1. 손잡이형 확대경 또는 CCTV를 사용하느 것이 좋다.
  2. 모든 과제에 적절한 조명이 필요하다.
  3. 독서할 때, 줄을 잃지 않도록 타이포스코프를 사용하도록 한다.
  4. 글자와 종이의 대비가 선명한 자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5. 필기할 때, 굵고 진한 선이 있는 종이와 검은색 사인펜을 사용하도록 한다.
  6. 암점이 발달하고 확대되므로 중심의 보기 방법을 지도한다.
  7. 삽화 위에 글씨가 쓰인 교과서나 책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8. 교실 환경을 눈부시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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