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꼬맘의 특수교육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 지원방법 교수 학습 활동 지원방법

by 꿈찾는 언니 2023. 2. 18.
728x90
반응형

교수학습 활동지원 방법

1. 교수 학습 활동의 일반적인 지원방법

교수 학습 상황에서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개별화 수업 지원, 학습자료 제작, 학습 준비 등을 지원한다. 또한 장애학습이 또래들과의 학습과정 속에서 소외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 동기와 기회를 만들고 지원한다. 교수 학습 활동에서 일반적인 지원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개별지도 및 소집단 시간에는 수업을 보조하여 중도장애학생의 교육적 배려를 충분히 한다.

(2) 과잉행동 학생 및 자리이탈 학생의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3) 학습자료 제작 및 수업의 활용을 보조하여 학습준비를 철저히 한다.

(4) 수업 중 화장실 이용 및 개인의 필요를 충족시켜 준다.

(5) 통합학급과 특수학급 사이의 연락체계로서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요구를 정확하게 전달한다.

(6) 지역 사회기관 이용 등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활동을 보조한다.

(7) 컴퓨터 및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하는 수업에서 컴퓨터 및 시청각 기자재 조작을 보조하여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한다.

(8) 장애학생이 또래들과의 학습과정 속에서 소외도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 동기와 기회를 만들고 지원한다.

 

2. 교과별 지원방법

교과지도 상황에서 특수교육 보조인력은 장애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중심에 두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교수방법, 교재, 환경 등의 다양한 교수적 요소를 조정하여 학습을 지원한다. 각 교과별 구체적인 지원 방법은 다음과 같다.

 

1)국어

대부분의 장애학생은 해당 학년 수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사의 지시에 따라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정된 과제를 지원한다.

  • 하고자 하는 말을 다시 정리해 따라 하게 한다.
  • 발표할 내용을 쉽게 문장으로 요약하여 알려 준다.
  • 손을 들고 발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읽기가 어려운 경우, 대신 읽어 주며 내용을 들려준다.
  • 글짓기 활동이 중심 생각을 주요 단어나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2) 사회

장애학생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며 습득된 지식을 일상적 사회생활에서 실제로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 일상생활 기술 학습 시 시범을 보이며 모방과 반복학습이 되도록 지원한다.
  • 사회적 현상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 수업 중의 토의, 조사, 협동학습 등의 활동에서 소외되지 않고 대화에 참여하도록 언어적 단서를 주고 기회를 만들어 준다.
  • 실물자료 활용, 현장학습, 참여화동과 같은 실제적 경험활동을 지원한다
  • 습득된 사회적 지식을 실제 사회생활과 연결하여 활용하도록 기회를 만들어 준다.

 3) 수학

수학은 추상적인 개념으로 구체물과 그림 등을 활용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학습을 지원한다.

  • 교과서의 내용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쉽게 설명해 준다.
  • 문제 풀이 과정을 시범 보여준다.
  • 문장제 문제를 쉽게 설명해 준다
  • 문제를 학생의 수준에 맞게 바꾸어 제시해 준다. (덧셈이 가능한 경우 곱셈을 덧셈으로 바꾸어 제시해 준다)
  • 자, 각도기, 컴퍼스 등의 사용방법을 따라 하게 한다.

4) 과학

과학은 감각적인 경험에 기초하여 활동 중심 학습이 되도록 수준을 고려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들을 활용하여 학습을 지원한다.

  • 과학 현상에 흥미를 느끼며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한다.
  • 과학 현상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 오감을 활용하여 구체물을 탐구하도록 기회를 만들어 준다.
  • 실험 활동 집단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역할을 주고 실험과정 안에서 시범을 보이며 따라하게 한다.
  • 실험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이나 실험 도구로 부터 안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과학적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도록 기회를 만들어 준다.

5) 체육

체육은 누구나 즐거워하는 교과이지만 운동장 수업이 많아 교사에게는 장애학생을 포함한 학생 통솔에 어려움이 있는 교과이므로 주의가 산만한 학생일 경우보다 세심하게 배려하여 지원한다.

  • 줄 서기나 준비운동 시간에는 가까이에서 시범을 보이도록 한다.
  • 뜀틀, 평균대 등 기계 활동 시간에는 이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장애학생이 있으므로, 일반학생을 위한 목표를 보다 더 세분화하여 장애학생의 수행능력에 맞게 쉬운 단계부터 참여토록 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지원한다.
  • 게임 시간에는 지적 장애, 학습장애학생의 경우 놀이 규칙, 점수산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규칙을 보다 쉽게 수정하여 장애학생에게 다시 안내하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공을 다루는 시간에는 교사가 시범을 보인 것과 같이 장애학생 옆에서 다시 시범을 보이는 형태로 지원을 제공하고 공을 이용한 게임에서는 규칙을 쉽게 수정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육상시간에는 달리기 자체는 힘들어하지 않으나 전체대열에서 도래와 같이 출발하는 것은 어려워하는 장애학생의 경우 '출발'을 한 번 더 말해준다. 그리고 달리기를 못하거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장애학생의 경우 손을 잡고 달리도록 한다.
  • 교사를 보고 따라 하는 단순한 무용이라 하더라도 교사와 학생의 거리가 먼 경우에는 교사를 보면서 따라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되도록 장애학생을 교사나 시범자 가까이에 서게 하고 동작이 안 되는 부분은 손을 잡고 하거나 언어적 촉진을 사용한다.
  • 지체장애나 기타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은 쉽게 피로를 느끼며 협응능력이 떨어지므로 활동의 난이도를 수정하고 활동의 양도 줄여서 지원한다.
  • 체육 시간에 일반 학생이 장애학생을 도와 활동하도록 지원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