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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학습 활동 지원방법
(6) 음악
음악은 장애학생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교과이기도 하지만 음악학습에 필요한 선수기술의 부족 때문에 수업에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장애학생에 맞추어 적절하게 수정하여 지원한다.
- 가창 시간에서 장애학생은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지만 가사를 읽기가 어렵고 노래를 즉시 부를 수가 없으므로 미리 노래를 많이 듣고 연습하여 익숙해지도록 한다. 또한, 음악시간 노래 부르기를 할 때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아는 부분만이라도 참여하여 부를 수 있게 장애학생의 옆에서 같이 불러주고 부르도록 지원한다.
- 리듬악기 연주를 할 때 박자를 맞추어 치는 것을 어려워하는 장애학생이 많으므로 장애학생 손을 잡고 악기를 함께 친다거나 악기를 쳐야 할 때를 손짓으로 해주는 형태로 지원한다.
- 지식 이해 및 창작 시간은 장애학생이 어려워하므로 또래와 같은 활동 참여에 의미를 두고 이미 쓰인 것 위에 덮어쓰기, 적어주는 것 보고 따라 그리기 등을 하도록 지원한다.
- 음악시간은 목소리, 악기소리 등 여러가지 소리를 내는 시간이기 때문에 장애학생이 문제행동을 하거나 소리를 지를 때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7) 미술
미술은 통합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교과인 동시에 장애학생이 느낌이나 감정을 발산할 수 있고 그룹 활동을 통한 협동심을 기르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학생의 의사소통 수단이기도 한다. 또한 양손의 조작능력을 발달하게 하는 등 다양한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장애학생에 맞추어 적절하게 수정하여 지원한다.
- 미술 시간에 장애학생이 재료를 다루기 어려워하는 경우 물감대신 크레파스, 풀 대신 유리 테이프 등 재료를 바꿔주는 방법으로 지원한다.
- 사용하기 쉬운 재료로 수정하다 보면 크레파스, 색연필, 싸인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할 경우도 있는데 바탕만 수채화 물감을 손가락으로 찍어서 표현하기와 같이 쉬운 방법을 찾아서 장애학생도 일반학생과 같은 미술재료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미술시간에 장애학생이 난이도를어려워하는 경우 곡선 대신 직선으로 자르게 하기, 그림의 시작선 그려주거나 테두리 정해주기, 종이의 크기를 보다 작게 하게 한다.
-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재료(서예용구, 조각도 등)를 사용할 때에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원한다.
(8) 창의적 체험활동
장의적 체험활동은 각 영역이나 활동에 따라 지원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각 영역을 지도하는 담당교사의 요구나 지시에 따라 적절히 지원하도록 한다.
- 자율활동은 단체활동에서 질서를 지키도록 지원한다.
- 동아리활동은 학생의 흥미를 관찰하여 교사에게 보고한다.
- 봉사활동은 주어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진로활동은 학생 활동의 진행사항을 기록하여 교사에게 보고한다.
일과 시간별 지원방법
1. 수업시간
- 수업시작을 말하고 옆 짝꿍과 함께 앉도록 유도한다.
- 바른 자세로 앉도록 하고 돌아다니지 않도록 언어적 단서를 제공한다.
- 시간표를 확인하게 하고 그 시간에 맞는 책을 펴도록 한다.
- 간단한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언어적 단서와 모델링을 제공한다.
- 맡겨진 과제를 끝가지 하도록 지원한다.
- 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도록 지원한다.
2. 쉬는 시간
- 장애학생과 너무 밀착하지 않고, 장애학생이 가급적 또래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지켜본다.
- 화장실에 혼자 가거나 친구와 함께 갈 수 있도록 하되, 문제가 있을 때만 동행하도록 한다.
3. 이동 시간
- 통합학급에서 특수학급으로의 이동시 장애학생이 스스로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복도나 계단에서 장난을 치거나 수업시간에 늦게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휠체어를 이용하는 학생의 경우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보조하되 학급 친구도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급식 시간
- 장애학생이 급식을 받는 데 어려움이 없으면 스스로 차례에 맞추어 급식을 받게 한다.
- 장애학생이 급식을 받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장애학생에게 자신의 순서를 기다려서 차례를 지켜 배식을 받도록 지원한다.
- 젓가락 사용이 어려운 장애학생은 포크와 숟가락 같이 사용하기 쉬운 도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 포크를 사용하지 않고 숟가락만 사용하는 장애학생은 포크와 숟가락을 번갈아 가며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급식 당번의 경우 장애학생에게 급식판 나누기, 과일 나눠주기 등 쉬운 역할을 주고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도와준다.
- 급식 시간에 장애학생이 씹지 않고 음식물을 물고 있거나 돌아다니는 경우에는 먹는 일에만 집중하도록 주지 시켜 준다.
- 급식 시간에 너무 느리게 먹는 장애학생에게는 밥을 빨리 먹게 하는 전략(밥을 일찍 먹으면 놀이를 할 수 있게 해 주기)을 활용한다.
- 급식 후 남은 시간은 또래와 함께 어울려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 알림장 쓰기 시간
- 장애학생의 수준에 따라 알림장의 양을 조절하여 필요한 것만 쓰도록 한다.
- 장애학생 능력에 따라 알림장 쓰는 방법을 다양화하여 지도한다(덮어쓰기, 친구 것 보고 쓰기, 미리 적어 놓은 것 보고 밑에 다시 쓰기, 칠판 보고 쓰기 등)
-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장애학생의 알림장을 대신 써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 알림장을 쓸 때 써야 할 내용을 맞게 쓰는지 확인하고 틀리면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청소시간
- 청소시간에 장애학생이 참여하려는 태도를 중시하고 쓸기, 손걸레로 닦기 , 의자 내리기, 쓰레기통 정리 등에 참여하도록 지원한다.
- 장애학생이 청소를 하지 않고 그냥 서있을 때에는 특수교육 보조인력이 시범을 보이고 학생이 따라 하게 하기, 또래와 짝을 지어 청소하게 하기, 잘할 때마다 칭찬 제공 등으로 지원한다.
- 장애학생이 청소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을 때에는 장애학생이 맡은 부분 남겨두기, 관심을 보이지 않고 다른 학생끼리 청소하게 하기, 청소를 열심히 하는 학생만 칭찬하기 등으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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