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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맘의 특수교육

정서행동 문제의 원인

by 꿈찾는 언니 2023.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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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 문제의 원인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는 아동의 기질, 생후 초기의 애차경성과 관련이 있으며 생애초기의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과 같은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적응행동과 관련이 있고 불안정한 애착 관계 형성은 이후의 부적응 행동과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을 가진다.( Dunn & Meguire, 1992)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의 원인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보고하고 있는데 크게 나누어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구분된다. 생물학적 요인은 선척적 사고, 뇌 기능장애, 영양장애, 생화학적 불규칙성, 신체적 질병과 무기력, 기질장애 등이 포함된다. 환경적 요인은 가족요인, 문화용인, 직. 간접적인 외상적 경험요인 등이 있다. 이 책에서는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중에서 환경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으므로 정서행동문제와 환경적 요인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가정환경과 정서행동문제에 관련한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견해들이 있었다. 아동은 가정에서 여러 가족원들과의 지지적 관계를 통해 얻게 되는 지식과 경험, 도움 등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발달해 간다. 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는 아동이 속한 가정과 사회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환경 요인에 의해서 발생되고 있고 가정의 분위기, 가족관계, 자녀양육태도, 소득 등에 의해 달라질 수도 있다. (고선주, 2010) 부모와 형제로 구성된 가족은 아동에게 다양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게 되는데 이처럼 아동의 가족과의 지지적 관계를 통해서 얻게 되는 사랑과 수용, 안전의 느낌은 이들의 자아존중감과 대처전략을 증진시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아동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아동의 심리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게 된다.(김명숙, 1995)

 둘째, 학교환경과 정서행동문제를 들어 발표한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견해가 있었다. 학교환경과 정서행동문제에서의 또래지지는 아동의 발달 및 적응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또래지지 및 관계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주고 안정된 정서를 갖도록 도와주며, 아동의 적응을 더욱 어렵게 만들거나 혹은 수월하게 만들기더 한다. 또래관계가 성공적일 때 아동은 자신의 가치에 대한 수용 혹은 유능감을 얻으므로 아동이기에 있어 부정적인 사회화와 또래에게 거부되는 경험은 비행, 우울증, 고독감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처럼 친구의 지원은 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미현, 1996). 그리고 경험적 연구들은 또래수용도가 낮을 경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수준이 높아짐을 밝히고 있다.(김선희, 2000). 한편 부정적인 또래관계는 주의력 결핍, 파괴적 행동장애 등 아동의 외현화된 행동장애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일관되게 논의되어 왔다. 즉 집단에서 자부된 아동은 공격성, 파괴적 행동, 적대적 행동, 과잉행동, 어려움, 주의 산만한 행동 등의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은혜, 김정윤, 오원정 2001)고 보고하고 있다.

 셋째, 문화적 요이노가 정서행동문제에 대해서 살펴보면, 최근에 아동 청소년들의 정서행동문제에 커다란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컴퓨터 게임에 대한 과몰입, 인터넷 중독, 포르노 비디오나 인터넷 음란물 동영상 등과 같은 음란물에 대한 노출로 인한 과몰입 또는 중독의 폐해이다. 이와 같은 문제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수위에 도달하여 심각한 상황이다. 더구나 범람하는 성관련 음란물 유해매체에 대한 통제는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성인뿐만 아니라 유아, 아동, 청소년에도 이미 그 피해의 심각성이 커서 이에 대한 대책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기는 하나 그 관리를 철저히 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한계성에 부딪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자라나는 유아, 아동, 청소년 등에게 포르노 비디오나 인터넷 음란물 동영상이 무방비 상태로 노출됨으로써 음란물에 대한 중독 또는 과몰입으로 인한 문제행동은 점차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음란물 매체와의 접초근 어느 정도 자아를 형성한 일반 성인에게도 중독 단계에서 성적 실행의 단계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따라서 아직 성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으로 미성수한 유아 또는 아동들이 포르노 비디오나 인터넷 음란물 동영상 등에 접촉되고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을 때 이들의 성개념, 성역할, 성관련 태도 형성 및 육체적, 사회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부적응 행동문제 등을 유발하여 매우 유해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많다. 

 넷째, 직,간접적인 외상적 경험요인ㅇ과 정서행동문제를 발표한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견해가 있었다. 유아기나 아동 청소년기의 외상경험은 이후 성인기의 다양한 심리적 장애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추정하였다. (Finkellhor & Dziuba- Leatherman, 1994) 청소년기 이전의 유아기나 아동기에 겪은 외상적 경험의 결과는 성인오가 유사한 부분도 있지만 발달적인 시기에 따라 완전히 다른 형태의 정서행동문제로 표출되기도 하는데 두려움, 분리불안, 수면장애, 발달적 퇴행, 또는 외상적 사건을 반복적이고 강박적으로 재현하는 놀이, 의식행위로 많이 표현된다(안현의, 2006) 또한 내재화되거나 외현화된 정서행동문제로 해리증상, 자아 해체감(예 '내 몸은 내가 아니다') 신체화 증상, 정서 조절의 어려움, 자기 지각의 변화(예, '나는 무력하고 손상된 존재다') 친밀한 대인관계의 어려움 등을 나타내며 이러한 특징은 외상경험이 전반적인 자아 손상과 성격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말해준다고 하였다. (van der kolk, 1987; Herman, 1992 ;Cole & Putnam,1992).

 이와같이 외상이라고 불리는 심리적 충격은 성인에 못지않게 유아, 아동, 청소년의 일상적 삶에서도 흔히 발생하고 잇으나 증상의 표현이 성인의 외상 후 스트레스 반응과 다른 까닭에 치료와 개입이 늦어지는 심각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외상적 경험은 아직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성장발달기에 있는 아동에게는 성격발달과정을 바꿀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중대한 문제가 될 수 있다.(안현의, 2005)

 아동은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다양한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문제행동을 보이며 부적응적 증상들을 보이게 된다, 즉 불안,우울, 위축, 공포, 낮은 학업성취도, 등교거부, 또래관계의 어려움, 우울, 위축, 공포, 낮은 학업성취도, 등교거부, 또래관계의 어려움 수면장애, 친구나 권위자에 대한 공격성, 도벽, 야뇨증, 유분증, 퇴행 등의 문제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불안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종단 연구에 의하면 아동이기에 나타난 불안장애는 이후 아동청소년기를 거치는 전반적 발달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만성적 불안이나 기타 여러 다른 정신병리로 전화되거나 공존병리가 증가하도록 만드는 위험요인으로 밝혀졌다.(박진아,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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