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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맘의 특수교육

정서행동문제(Emotional Behavioral Problems)의 정의 및 분류

by 꿈찾는 언니 2023.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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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문제의 정의 및 분류

아동의 정서행동 문제란 일상생활에서 아동들이 보이는 태도나 행동이 정상적인 아동들의 행동과는 달리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아동이 가정. 유치원.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성장해 가면서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정서적 행동적 심리적 부적응의 결과이며 습관상의 이상이 있는 행동 양식이라 볼 수 있다. 문제행동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 최까지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적응(Socially Maladjusted)이라는 용어로 쓰여 왔다. 1950년대 이후에는 Freud의 심리학적 영향을 받아서 주로 정서장애(emotionally handicapped)라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으며 1960년대 후기에는 문제행동 또는 행동문제라는 용어가 강조되었다. 그러나 문제행동에 대한 개념은 대단히 광법위하고 각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므로 학자들 간에 합치된 정의를 찾기란 어렵다.

홍경자(1986)는 각종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정서적, 행동적 부적응이나 장애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최현정(2002)은 아동이 일상생활에 보이는 태도나 행동이 정상적인 아동들의 행동과는 달리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의미한 것으로서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요인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정서적 심리적 부적응의 결과이며

습관상의 이상이 있는 행동양식이라고 보았다.

문제행동을 정의하는 다양한 견해들만큼이나 분류하는 기준이나 용어도 학자들마다 견해를 다소 달리하고 있다.

 Achenback & Edelbbrock(1983)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정신분열증, 신체고통, 강박증, 우울증 등을 내면화 증후군으로 과잉행동, 공격성, 비행은 외현화 증후군 그리고 사회적 위축과 미성숙행동을 혼합증후군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아동의 문제행동을 내재화(internalization)와 외현화(externalization) 차원으로 분류하여, 내재화 차원은 통제과잉 혹은 사회적 철회나 불안 우울이 포함된 것으로 아동이 스스로 행동 공격적 행동과 같이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행동을 통해 밖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즉 내면성 문제는 두려움, 외로움, 사성, 공격성, 과잉활동, 다른 사람을 못살게 구는 것, 거짓말, 도벽 등 행동문제를 포함한다고 하였다.(Achenbach & Edelbrock, 1981)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분류로는 아동들이 주로 나타내는 문제행동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분류하기 위해 만들어진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를 들 수 있다. Achenbach 와 Edelbrock(1983)이 제작한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는 아동 청소년기의 사회적 적응 및 정서 행동 문제를 부모가  평가하는 것으로 다수의 임상집단과 광범위한 정상집단을 표집 하여 조사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아동에게 일어나는 문제행동을 분류하였으며 이를 내재화와 외현화 문제행동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국내에서는 아동이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평가 도구로서,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1997)가 CBCL을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를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다. K-CBCL 은 사회능력 척도와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회능력 척도는 사회성과 학업수행능력으로 분류하고 있다. 문제행동증후군 척도에서 내재화 척도는 위축, 신체증상, 우울, 불안,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로 하위분류하고 외현화 척도는 비행, 공격성 성문제 정서불안적응로 하위분류하고 평가한다. 즉 119개 문제행동에 관한 항목의 평가를 통하여 총 13개 하위척도에서 정서행동문제의 내재화된 문제와 외현화된 문제를 알아낸다. 여기서 내재화된 문제는 정서상의 문제이고 외현화된 문제는 행동상의 문제이므로 K-CBCL은 정서행동문제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한 아동의 정서행동문제에 대하여 이와 같이 내재화된 문제와 외현화된 문제로 분류하여 평가하기 위하여 K-CBCL 을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결과 정서행동문제에 대한 정의는 견해도 다양하고 기준이나 용어도 학자들 마다 다소 달리하고 있다. 아동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성장해 나가면서 각종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정서행동문제들과 문화적 요인으로 인한 포르노 비디오나 인터넷 음란물에 대한 과몰입, 유분증, 외상적 경험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위축, 우울, 불안. 기능적 조음운장애 등 내재화되거나 외현화된 문제를 정서행동문제로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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